티스토리 뷰

 

 

 

 

소뇌위축증 증상 다양하기 때문에 주의!

 

소뇌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몸을 움직일 때는 물론, 가만히 있으려 할 때에도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뇌는 조화로운 운동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뇌의 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소뇌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소뇌위축증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뇌위축증은 파킨슨병 증상과 비슷하지만 서서히 소뇌에 퇴행성 변화가 오는 소뇌 이상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치료, 경과의 차이, 합병증의 발생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18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나타나지만 6세 정도의 아동기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뇌 이상으로 생기는 병은 원인에 따라 후천성, 선천성, 유전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킨슨증후군에 속해있는 질환인 소뇌위축증은 소뇌가 서서히 퇴행하여 크기가 줄어들면서 운동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병입니다. 증상으로는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고 비틀거리게 되는 보행 장애와 몸의 떨림, 언어 장애, 발음 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은 술을 마셨을 때처럼 비틀비틀 걷는 것입니다. 이는 음주 시에 소뇌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소뇌위축증 발병 후 3~5년이 지나게 되면 누워서 생활을 할 수밖에 없으며 폐렴이나 호흡 장애 등으로 사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킨슨병보다 더욱 무서운 질환이기에 많은 주의를 해야 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소뇌위축증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소뇌위축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확진을 받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소뇌위축증은 진행 속도가 빠르며 질환 관리에 여부에 따라서 생존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에 대해서 인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뇌위축증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뇌위축증 환자들 대부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을 때 어지럼증이나 걸음걸음의 이상 증상에 대해서 호소를 하는데 의사들도 소뇌위축증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소뇌위축증이 아닌 단순 어지럼증이나 빈혈로 오진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뇌위축증을 다루는 병원이나 한의원을 통해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뇌위축증 대표 증상은 몸을 움직이거나 가만히 있을 때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대체로 과음한 사람이 겪는 증상과 비슷하며 몸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물건을 집을 때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소뇌위축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소뇌위축증은 유전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20~30대에 나타나는 경우 유전성이 많으며 40~50대에 나타나는 경우 산발성인 다계통위축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뇌위축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보행이 불가능해지며 더 심할 경우 반복적인 폐렴과 방광염 등의 만성염증이 악화되면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소뇌위축증은 단순히 소뇌 이상만 있는 질환이 있는 반면에 소뇌 기능 이상 외에 다른 뇌나 척수의 이상을 동반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뇌위축증은 파킨슨증후군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 위축 증상이 없지만 소뇌위축증의 경우 소뇌 위축 증상을 보이면서 파킨슨 증상을 동반합니다. 또, 소뇌위축증이 파킨슨병에 비해 병의 진행속도가 빠르고 폐렴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며 병의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병원이나 한의원을 통해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뇌위축증 병이 진행될수록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고 평생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가야 되는 상황에 처할 수 있기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뇌위축증과 같은 진행성 질환들은 병의 악화 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뇌위축증의 치료 목표는 병의 진행 정지와 혼자서 일상생활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우리몸한의원에서는 개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뇌위축증은 개개인마다 발병 원인과 병의 중증, 증상 등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약물치료의 효과만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개인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뇌위축증 자체만으로 사망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합병증에 대한 위험이 있기에 조속한 치료를 통해 진행속도를 늦추어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몸한의원 대표원장님은 파킨슨병을 앓으셨던 아버님과 파킨슨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는 누님의 곁을 오랫동안 지키면서 치료를 해왔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파킨슨병 환자분들과 그의 가족분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치료에 많은 힘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을 통해 파악된 환자의 체질과 특성에 맞게끔 한약처방을 진행하고 있으며 초기 증상에 따라 필요한 운동과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어 치료 예후가 좋습니다.

 

 ▲ 위 이미지 클릭 시 홈페이지로 이동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