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완치가 어려워 난치병으로 불리는 파킨슨병. 현재 파킨슨병의 원인에 대하여, 우리 뇌의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 흑질 부위의 신경세포가 점차적으로 소멸되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뇌 신경계 질환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 치매와 함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뇌질환이죠. 주로 60대 이상의 노령 층에서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증상이 서서히 악화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진행결과에 따라 자율신경계 이상증상, 소화기 장애, 그리고 인지장애와 정서장애를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이 중기 이후로 진행된 경우에는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파킨슨병은 되도록 이른 시기에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파킨슨병이 진행됨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합니다.

 

파킨슨병으로 인해 운동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처음에는 조금 불편한 정도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이 계속 진행하게 되면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에 적합한 운동을 선정하고, 이것을 꾸준하게 실천해야 파킨슨병으로 인한 운동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에 필요한 운동요법으로는 스트레칭과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 걷기와 같은 이동 운동 등이 중요한 운동이며, 그밖에 언어치료, 작업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재활 의학적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을 치료하기 위해 양방 에서 실시하는 표준적인 치료는 레보도파 제제를 복용하여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하는 치료입니다.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 개선하는 것으로 치료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장기간 동안 복용할 경우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약기운이 떨어지면서 이상운동증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이상 운동증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몸의 일부, 또는 전체가 과도하게 춤을 추는듯한 증상을 뜻하는 것으로, 5년 이상 치료약을 복용한 파킨슨병 환자분들의 약 50%이상에서 이러한 후기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파킨슨병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몸한의원의 강만희 대표원장은 가족의 곁에서 긴 시간 파킨슨병을 이겨내기위해 함께 싸워왔습니다. 파킨슨병의 완치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그리고 적절한 치료를 이어간다면, 일생 동안 파킨슨병 증상으로 인한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많은 파킨슨병 환자분들의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우리몸한의원에서 파킨슨병에 대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고,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