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뇌위축증 원인 도대체 무엇 때문에?

 

최근 들어서 소뇌위축증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뇌위축증은 소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경색으로 소뇌가 위축되어 운동기능이 상실되는 질병을 뜻합니다. 소뇌위축증은 초기에 진단받아 치료를 할 경우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중기, 말기에 진단을 받을 경우에는 진행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치료 목표로 정하고 있습니다. 소뇌위축증은 소뇌의 손상으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는 모든 부분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에 취한 사람처럼 똑바로 걸을 수 없는 것이 특징이며, 언어장애와 어지럼증, 치매, 시력장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서서히 소뇌에 퇴행성 변화가 오는 소뇌 이상 질환인 소뇌위축증은 단순히 소뇌 기능 이상만 나타나는 질환이 있거나 소뇌 기능 이상 외에도 척수나 말초신경의 이상을 동반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소뇌는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몸을 움직일 때는 물론 가만히 있을 때에도 작용을 하며 조화로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소뇌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조화로운 운동을 하지 못하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는 소뇌위축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뇌위축증 원인들 중 유전성 소뇌위축증이 있습니다. 유전성은 우성, 열성, 산발성으로 분류됩니다. 우성 유전성의 경우 부모 중 한 사람이라도 소뇌위축증을 앓고 있을 경우 자녀 중 50%에서 소뇌위축증이 발생됩니다. 열성 유전성의 경우 어린 나이에 소뇌위축증 발생되어 일찍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산발성은 파킨슨 증후군 중에서 소뇌위축증과 같은 증상으로 발현되는 다계통위축증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산발성은 유전자 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분류됩니다.

 소뇌위축증 원인은 유전성 말고도 선천성, 후천성이 있습니다. 후천성의 경우 소뇌 기능 이상이 비교적 갑작스럽게 나타났을 경우를 뜻하며, 소뇌 경색이나 소뇌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뇌에 발생하는 외상, 종양, 대사성 질환, 드물게는 감염성 질환까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소뇌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원인을 제거하거나 경과를 관찰하면서 치료를 진행한다면 호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천성의 경우 유전성 소뇌위축증에 포함이 되기도 하지만, 대사장애나 소뇌 형성 부전으로 인해 소뇌 위축이 나타나는 경에 해당합니다. 어린 나이에 소뇌위축증이 발생하며 소뇌 위축 이외에도 다른 장기의 이상이나 기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선천성에서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되기도 하기 때문에 유전성과 완전히 다른 원인으로 생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대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될 경우 몸에서 필요로 하는 물질을 보충해줌으로써 치료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뇌위축증은 병의 진행이 빠르고 질환 관리 여부에 따라 생존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진단받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몸한의원 대표원장님께서는 실제로 파킨슨병을 앓으셨던 아버님과 파킨슨 증후군으로 고생하고 계신 누님의 곁을 오랫동안 지키며 치료를 해오셨습니다. 그만큼 환우 분들과 그의 가족분들의 마음까지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한방치료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족을 치료한 경험과 장기간 축적된 한방치료의 경험으로 병을 이해하고 치료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댓글